소상공인 부담경감크레딧 신청방법 대상 사용처 정리 (자영업자 지원금)
소상공인 부담경감크레딧 신청방법 대상 사용처 정리 (자영업자 지원금)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 지원사업은 연매출 3억 원 이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공과금 및 4대 보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최대 50만 원의 크레딧을 지급하는 정부 지원 정책 입니다. 최근 역대 자영업자 폐업률이 역대급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신청 방법신청
기간:2025년 7월 14일(월) 09:00 ~ 11월 28일(금) 18:00
2025년 개업자의 경우: 8월 1일 ~ 11월 28일 (상반기 소득 확정 지연으로 신청 기간이 다름)
온라인 신청
공식 웹사이트: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 신청 사이트 또는 소상공인24를 통해 신청
부담경감 크레딧 신청 메뉴에서 사업자 정보 입력 2023년 또는 2024년 부가세 신고 내역이 국세청을 통해 자동 연동되며, 지원 대상 여부가 자동 판별됨 별도 서류 제출 없이 신청 완료 가능
제출 서류 (필요시)
사업자등록증
최근 매출 증빙 자료 (세금 신고서, 매출 장부 등)
공공요금 고지서
본인 명의 계좌정보
국세청 매출 확인이 어려운 경우, 4종 서류(예: 매출 장부 등) 별도 제출 필요
신청 절차
온라인 신청 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자격 심사
심사 통과 시, 등록한 신용/체크카드로 크레딧 지급 (참여 카드사: 국민, BC, 농협, 롯데,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신청 후 수일 내 문자로 발급 안내 수신
지원 요건대상
2024년 또는 2025년 연매출 0원 초과 ~ 3억 원 이하의 영업 중인 소상공인 (개인·법인)
제외 업종: 유흥업, 사행성업, 담배 중개업, 가상자산 매매 및 중개업 등
제외 대상: 2025년 5월 1일 이후 개업자, 폐업·휴업 소상공인
사용처 및 유의사항
전기, 수도, 가스 등 공과금,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등 4대 보험료
사용 방법: 등록된 카드로 지정된 사용처에서 결제 시 크레딧 자동 차감
사용 기한: 발급일로부터 6개월 이내 (미사용 시 자동 소멸)
중복 수혜: 다른 정부 지원금과 중복 수혜가 제한될 수 있음
문의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 전용 콜센터: 1533-0600 (09:00 ~ 18:00)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통합 콜센터: 1533-0100 (내선 2번)
온라인 문의: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 누리집 챗봇 (24시간 운영)